늘 손과 발이 차가워서 고생이신 분들, 처음 본 사람과 악수로 인사했을 때 상대방의 손이 지나치게 차가워 놀라셨던 분들, 안 그래도 차가운 손과 발이 겨울엔 더 고통스럽게 느껴지시는 분들, 수족냉증을 한번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손이 시려워~발이 시려워 겨울바람 때문에 꽁꽁꽁~이 아닌, 추위를 느끼지 않을 정도의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에 심한 냉기가 도는 병, 수족냉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수족냉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 추위와 같은 외부 환경의 자극에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과 발의 말초부위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음으로 나타납니다.
기존 질병: 고지혈증, 당뇨 등과 같은 말초혈관질환, 말초 신경병, 자율 신경병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호르몬의 변화
스트레스
정신적 긴장,
불규칙한 생활습관
흡연
이렇게 다양한 원인들로 수족냉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정확한 요인을 찾아 관리하기 위해서는 의사 선생님의 진찰과 함께, 혈액, 혈관, 신경 검사 등의 원인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냉증 이렇게 개선 해 보아요!
전문의와의 치료
수족냉증을 단순히 추위 탓으로 돌리고 관리를 하지 않은 채로 오랜 시간이 지날 경우, 동상, 뇌졸중, 빈혈, 암, 치매, 위장장애 등의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온의 1도만 내려가도 면역력이 30%나 낮아지는 우리 몸은 이렇게 수족능증을 방치하면 더 큰 병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손목, 발목, 오금의 맥박이 약해지고 증상이 악화되면서 주변 부위의 신경과 조직이 괴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후 조기 치료,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으로 예방, 관리 및 치료
전신 체온 온도 높이기: 손과 발뿐 아니라 몸 전체의 온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꽉 끼는 옷보다는 편안한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지 않도록 합니다. 목도리, 모자, 장갑, 두꺼운 양말, 귀마개 등은 겨울철 필수품입니다. 핫팩은 말할 것도 없고요!
반신욕/족욕: 38~40도 정도의 물에서 20분간 진행합니다. 반신욕을 너무 오래 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고, 20여 분 정도면 전신을 따뜻하게 해주는 데 충분합니다.
기초대사량 개선: 근력운동을 통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신체의 체온을 상승시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틈틈이 스트레칭과 요과를 꾸준히 하면 원활한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력운동과 더불어 걷기, 줄넘기, 조깅,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 역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수족냉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거의 모든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차원에서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은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인 것 같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섭취: 강황, 대추, 미나리, 부추, 쑥, 양파, 땅콩, 마늘, 계피, 생강, 인삼, 꿀, 당근, 레드 비트, 단호박, 파파야, 복숭아, 오렌지 등의 체온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고 반면, 돼지고기, 생선, 회, 배, 멜론, 수박, 녹차, 맥주,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수 등의 찬 기운이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빵야~~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아무리 손발이 차가워도 매일같이 본인의 일터에 나가서 일을 하셔야 하죠? 일터에서 할 수 있는 수족냉증 관리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차를 마시는 겁니다.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나 녹차 대신 말이지요. 체온 상승 및 항생 항균작용으로 면역력 향상까지 주는 꿀차, 대표적인 수족 냉증에 좋은 생강차,몸을 후끈후끈하게 해주는 인삼차, 비타민이 풍부한 유자차,따스한 성질을 소유한 대추차 등을 마시면서 전신 온도도 높이고, 스트레스도 이완시키며, 휴식의 시간을 잠깐씩 가져보면 어떨까요? 이런 차들이 티백이든, 잎으로든 시중에 잘 나와 있기 때문에 책상 서랍에 보관해두면서 하나씩 꺼내 먹어 보아요.
외부로 많이 외근 나가시는 분들은 텀블러에 커피 대신 차를 가지고 다니셔도 되고요. 이렇게 생활 속에서 수족냉증을 완화시키는 노력을 해봅시다. 그럼, 오늘 하루도 파이팅!
댓글